영주시지회 경로당 뿌리찾기 부석면 방골 경로당을 찾아서

사진마당
> 사진마당 > 사진마당
사진마당

영주시지회 경로당 뿌리찾기 부석면 방골 경로당을 찾아서

실버맘 0 5

경로당 뿌리 찾기 나를 찾아가는 시간 여행

유튜브에 경로당 전문채널 KSCA 카네이션 TV개설

  

대한 노인회 중앙회에서는 경로당 활성화사업 홍보활동으로 2020년 경로당을 대상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누구나 볼 수 있는 경로당 전문채널을 개설 했다.

 

코로나 이후 예상되는 언텍트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온라인 홍보시스템 개발사업으로 1단계에서는 경로당 뿌리찾기, 2단계에서는 중앙회, 연합회, 지회 등 각급회별 주요활동 소개와 3단계는 경로당 회원 및 직원대상으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준비를 하고 있다.

 

1단계 사업으로 경로당 뿌리 찾기행사에

영주시지회(회장 황기주)에서는 고심 끝에 우수 경로당으로 부석사를 지척에 둔 부석면 북지 2방골 경로당을 선정했다.

 

방골 마을은 어머니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수려하고 포근한 마을이다.

누구나 태어나고, 자라고, 꿈과 희망을 가진 고향이 있고 그 꿈을 키우고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언제나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마음의 보석 같은 것을 찾아가는 소중한 시간여행을 짧은 시간이지만 영원히 기억속에 아름다운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어 보았다.

 

방골 경로당은 200930년 가까이 있던 마을회관을 허물고 현재의 황토 경로당을 완공했다. 부석사 무량수전의 배흘림기둥을 모방하여 고전과 전통미를 살려 지어졌으며 주변경관과 조화롭게 만들어져 어머니의 순박한 웃음마냥 포근함을 느낄 수 있었다.

방골경로당(회장 이창은) 천년 전 부석사가 처음 지어질 때도 이미 10여 채의 초가집이 있었다며 그만큼 마을 터의 기운이 좋은 곳이라며 자랑스러워한다.

 

 

이날 마을 부녀회에서도 특별히 어르신들을 위해 조심스럽게 점심을 준비했다. 오랜만에 밝은 어르신들의 모습을 뵐 수 있었고 동네에는 마을어르신 나이보다 수십 배나 많은 오래된 느티나무가 주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어릴 적 이야기를 해 주시는데 마을의 뿌리 깊은 역사를 느낄 수 있었다.

 

경로당 뿌리찾기 사업은 우리 지역의 357개 경로당의 역사와 걸어온 길, 또한 앞으로 나아갈 길을 밝혀 주고 경로당 회원 및 직원들의 역량강화 및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사회 시스템 변화에 선제적 대응이라 우리 모두가 동행하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유티뷰 시청을 많이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.


0 Comments